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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문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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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시이야기 대문

  정월 세시

   원일[설날]
   입춘
   인일.해일.자일.사일
   상원[대보름]

  2월 세시

   초하루[삭일]
   경칩
   한식

  3월 세시

   삼짇날[중삼]
   월중 풍속

  4월 세시

   초파일[석탄일]
   월중 풍속

  5월 세시

   단오[정의/유래]
   단오 풍속

  6월 세시

   유두[유월보름]
   삼복날

  7월 세시

   칠월칠석
   백중절[백종일]

  8월 세시

   중추절[한가위]
   중추 풍속

  9월 세시- 중양절

  10월 세시

   제례 풍속
   시절 음식

  11월 세시

   동지[아세]
   시절 음식

  12월 세시

   납일[납평]
   제석 [제야:그믐]

  윤달 세시 풍속

 

  세시이야기 - 대문

 

 

 百中日{7월 보름: 中元(중원)}은 여타 보름날 명절(名節)과 같이 고래(古來)로 남녀가 모여 온갖 음식을 갖추어 놓고 가무(歌舞)를 즐기면서 하루를 놀았습니다. 지방에 따라 씨름 대회를 즐겼는데, 사찰(寺刹)의 승려(僧侶)들과 머슴들까지 다양한 풍속(風俗)을 즐겼습니다.

村女採種 - 마군후백중(百中)이라는 말은 '여러 종류의 음식을 다 갖추었다'는 의미의 백종(百種)의 뜻에서 유래(由來)된 것으로 보는데, 이 무렵은 과일, 채소, 곡식 등이 왕성하게 나는 철이기에 백종(百種)의 의미로 풍속(風俗)이 생겨난 것입니다. 일부 지방에서는 잘 익은 과실(果實)을 따서 사당(祠堂)에 먼저 올리는 천신(薦新) 차례(茶禮)를 지내기도 합니다.

 백중일(百中日)의 사찰(寺刹) 재(齋)는 아직까지 큰 명절(名節)로 행해집니다. 불교(佛敎)에서의 백중일 유래(由來)는 효성이 지극한 목련비구(目蓮比丘)가 지옥에 떨어진 모친(母親)의 영혼을 구제하기 위해 오미(五味)를 가진 음식과 온갖 과실(果實)을 갖추어 부처님께 공양(供養)을 했다는 <우란분경(盂蘭盆經)>이라는 불경(佛經)의 이야기에서 연유(緣由)하는데, 이 때 백과(百果)가 지금의 백중(百中)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신라(新羅) 시대에 벌써 사찰(寺刹)에서의 백중 행사가 있었고, 불교(佛敎)를 숭상(崇尙)한 고려(高麗) 시대에는 백중일에 우란분회(盂蘭盆會 ; 혹은 우란분재)를 열어 속인(俗人)들도 공양(供養)을 할 정도였으나 조선시대(朝鮮時代) 이후는 승려(僧侶)들만의 행사가 됩니다.
[ 齋(재) 재계하다, 불공 ]

 우리 나라 풍속으로 백중일(百中日)을 망혼일(亡魂日)이라고도 하는데, 민가(民家)에서 달이 뜨는 밤이 되면 과일, 채소, 술, 밥 등을 차려 돌아가신 부모[망친(亡親)]의 혼(魂)을 불러들여 제사(祭祀)를 지낸다 해서 망혼일(亡魂日)이라 합니다.

 이 시기는 농사(農事)에 김매기를 거의 끝내고 추수(秋收)를 기다리는 시기이기에 농촌에서 불필요한 농기구(農器具)를 씻어 손질해 둔다는 의미에서 '호미씻이'라 합니다. 또한 흥겹게 하루를 즐기는데, 과거(過去)에는 동네 머슴들을 위해 하루를 쉬게 하여 위로(慰勞)합니다.

 

 

 

 

 


 

 

 

 

오형민의 이야기 한자여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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