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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급 과정 - 한자 분야 문제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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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 다음 漢字들에 공통으로 붙여서 ( ) 안의 독음(讀音)으로 사용되는 부수자(部首字)는 무엇일까요?  { 午-(허), 己-(기), 司-(사), 寺-(시) }

▶ 제시된 한자의 이해에서 문제의 포인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 '己(기)자기'와 '司(사)맡다'는 제시된 글자의 음과 부수가 붙어도 동일한 음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午'와 '寺'는 음이 '(오)낮'과 '(사)절'에서 '(허)와 (시)'로 변화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기에 제시된 각 부수를 문제의 한자와 합쳐서 새로운 한자를 만들어 보면 됩니다.
(1) : 言+午=許(허)허락하다, 言+己=記(기)기록하다, 言+司=詞(사)글, 言+寺=詩(시)시가
== 네 글자 모두 문제의 요지와 부합되는 정답입니다.
(2) 見 : 네 글자 모두 적용 漢字가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3) 火 : 역시 모두 적용되지 않습니다.
(4) 水 : '水+寺' 만 '(지)물가'라는 글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5) 木 : '木+己=杞(기)소태나무,국명' , '木+午=杵(저)절구공이' 둘만 한자가 만들어집니다.
 

[문제 2] 다음 모양이 유사한 漢字 연결 중에서 독음(讀音)이 같은 漢字끼리 묶인 것은 무엇일까요?

(1) 師 - 帥 : 師()스승-師道(사도), 帥()장수-將帥(장수)
(2) 電 - 雷 : 電()번개-電氣(전기) , 雷()천둥-雨雷(우뢰)
(3) 慕 - 募 : 慕()사모하다-愛慕(애모), 募()뽑다-募集(모집) <정답>
(4) 晝 - 畵 : 晝()낮-晝夜(주야), 畵()그림-畵家(화가)
(5) 已 - 巳 : 己()자기- 自己(자기), 巳()뱀-巳時(사시)
 

[문제 3] 다음 漢字 중 <心>를 붙였을 때 漢字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요?

(1) 共(공)이바지하다. - 아래에 '心'을 붙이면 恭(공)공손하다 - 恭敬(공경)
(2) 成(성)이루다 - 한자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정답>
* 유사 한자로 '咸(함)다' 밑에 '心'이 붙을 경우는 '感(감)느끼다'가 됩니다.
(3) 耳(이)귀 - 耳+心=恥(치)부끄러워하다 - 不恥下問(불치하문)
(4) 徵(징)부르다 - 아래에 '心'을 붙이면 '懲(징)징계하다' - 勸善懲惡(권선징악)
(5) 音(음)소리 - 아래에 '心'을 붙이면 '意(의)뜻' - 意志(의지)
 

[문제 4] 다음 漢字들에 공통적으로 붙여서 새로운 漢字를 만들 수 있는 부수자(部首字)는 무엇일까요?  { 明,   不,   成,   般 }

{ 明(명)밝다, 不(불)아니다, 成(성)이루다, 般(반)일반 }
'(1) 玄, (2) 田, (3) 火, (5) 言'은 해당 한자가 없습니다.
<한자정리> 玄(현)검다 - 玄武(현무), 田(전)밭 - 田畓(전답)
(4) 皿(명)그릇 - 器皿(기명) <'血(혈)피'과 구별>
* 明+皿=盟(맹)맹서하다. - 盟誓(맹서), 盟約(맹약)
* 不+皿=盃(배)잔 - 乾盃(건배), 罰酒三盃(벌주삼배)
* 成+皿=盛(성)왕성하다. - 盛旺(성왕), 興亡盛衰(흥망성쇠)
* 般+皿=盤(반)쟁반 - 旋盤(선반), 玉盤(옥반)
 

[문제 5] 다음 2개 이상의 음(音)을 지닌 漢字 중 잘못 설명한 것은 무엇일까요?

(1) 更 : (갱)다시 - 更生(갱생) / (경)고치다 - 甲午更張(갑오경장)
(2) 省 : (성)살피다 - 省擦(성찰), 反省(반성) / (생)줄이다 - 省略(생략)
(3) 塞 : (색)막다 - 拔本塞源(발본색원),語塞(어색) /  (새)변방,요새 - 要塞(요새), 塞翁之馬(새옹지마)
(4) 殺 : (살)죽이다 - 殺人(살인) / (쇄)감하다 - 相殺(상쇄)
(5) 宿 : (숙)잠자다 - 露宿(노숙) / (수)별 - 星宿(성수)
 * '宿'이 '별'이라는 의미로 사용될 때는 독음이 '수'로 발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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