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ite Map | 수상/선정 | 운영자 소개

 

한자한문 이야기

 home > 한자한문 이야기 > 속담/격언 이야기 > 속담/격언 안내 >>

 

 

  속담/격언 이야기 - 대문

속담/격언 안내

  말과 언어

  심성과 감정

  지혜와 교훈

  인생과 운명

  가정과 윤리

  사리와 이해 1

  사리와 이해 2

  행위와 관계 1

  행위와 관계 2

  사회와 처세 1

  사회와 처세 2

출전 안내


속담과 한자성어

 

 

 

 

 

 

 속담의 정의
  속담은 교훈(敎訓)이나 풍자(諷刺)를 드러내기 위하여 어떤 사실을 비유의 방법으로 서술하는 짧은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속담은 격언(格言)에 비해 풍자의 성격이 강한 속성이 있습니다.

 속담의 발생 과정
  속담의 발생은 보통 역사적 사건에 대한 묘사로 발생되는 경우와 일상에서 발생하는 사례에 대한 묘사로 형성되는 경우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많은 속담이 역사적 사건이나 문학작품 속의 인물들, 지역, 벼슬 이름 등을 사용하는데, 이것은 그러한 특정 명사들이 이미 일상 언어 생활 속에 일반적인 특성을 지닌 의미로 이해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속담은 한 개인의 비유의 발언에서 비롯하지만, 통용될 수 있는 사회적 보편성을 의미 속에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 속담의 발생, 정착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의 다섯 단계를 밟게 됩니다.
 ① 특수 사건의 발생 - 특수한 사건의 생성
 ② 그 사례의 묘사 - 개인의 비유적 발언
 ③ 그 묘사의 다듬어짐 - 구어체에서 문어체로 변화
 ④ 언어생활 속의 대중의 공감 - 개인적 의미에서 사회적 의미로 변화
 ⑤ 어구의 정착과 전파 - 속담의 완성, 활용

 속담의 가치와 활용
  속담의 가치는 크게 교화(敎化)의 기능과 풍자(諷刺)의 기능을 지님으로 해서 그 활용의 가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첫째, 교화(敎化)의 기능은 격언보다는 그 의미가 강하지 않지만, 역시 속담도 함축된 의미를 반영하게 됨으로써 교화의 기능을 나타내게 된다. 보통 속담은 일반성을 띤 기본 의미로  해석된 뒤 현장 상황에 따라 교화의 기능을 수행하게 됩니다.
  둘째, 풍자(諷刺)의 기능은 속담이 지닌 강한 역할입니다. 특히 속담이 나타내려고 하는 기본 의미를 교화의 방편으로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야유나 풍자로 탈바꿈해 그 가치를 적절하게 활용합니다.

 

 

 

 

격언의 정의
  격언(格言)은 사람이 인생을 올바르고 밝게 살아가는 데 도움을 주는 교훈적인 가르침이자 훈계라고 볼 수 있으며, 보통 금언(金言) 혹은 잠언(箴言)이라고도 합니다.
  속담(俗談)과 구별하자면, 속담은 서민들 사이에 유포되어 전래되어 온 경구(警句)로 풍자(諷刺)와 익살이 강한 교훈적 의미를 지닌 짧은 말입니다. 이에 반하여 격언은 풍자와 익살 보다는 직설적인 어조로 강한 훈계(訓誡)를 드러내는 말입니다.
  그로 인해 격언은 주로 인간의 도덕률이나 행동규범에 관하여 만인(萬人)이 공감할 수 있도록 짧게 표현한 동서양 성현(聖賢)의 말씀 중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격언의 가치
  과거의 전통 사회는 다소 도덕적 규범(規範)에 의해 구속된 사회 구조를 지니고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지나친 규범의 틀에 사로잡힌 폐쇄적인 속성을 들어내는 예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보다는 해이해진 가치관으로 인해 패륜(悖倫)적인 현상이 가속화되는 현대 사회의 병폐를 극복하고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방편으로 전통 사회의 절제된 도덕적 행동규범인 격언들을 접해본다면, 보다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이것이 우리가 고전(古典)을 가까이 하고 전통(傳統)을 소중하게 여기는 원론적인 이유인 것입니다.

   종합

  결론적으로 속담(俗談)은 우리 민족의 지혜가 오랜 세월 속의 생활 경험으로 정착되어 언어 표현 속에 응집된 소중한 자산입니다. 혹 전통생활 속에 형성된 이유로 인해 현대적 감각과 거리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진리를 담아내고 처세의 교훈이 될 수 있는 시공을 초월한 값진 자산인 것입니다. 또한 전통 속에서 현대적 감각으로 새롭게 배울 수 있는 소중한 한마디한마디의 격언(格言)들도 마음 속 깊게 새겨야 할 소중한 정신적 보물들이 아닌가 합니다.
  이제 우리는 적절한 한 두 마디의 속담 사용으로 재치와 지혜가 넘치는 언어 생활을 영위할 수 있기를 바라며, 올바른 가치관의 형성을 위해 가슴 속에 새길 수 있는 격언들과 함께 하는 생활이 되었으면 합니다.

 

 

[top]

 

 


 

 

 

 

속담/격언 이야기 - 대문

오형민의 이야기 한자여행입니다.

Copyright ⓒ since 1998 Oh HyungMin. All Rights Reserved.
webmaster@hanja.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