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수 위의 숫자는 <
부수
획수 - 순번,[전체 부수 순번] >입니다.
각 기초한자 앞의 숫자 '1)'는 한자에서 부수 획수를 뺀 나머지 획수입니다.
|
[▲]표시 한자는
2000년 조정된 신 교육용 한자에서 추가된 한자임
[▽]표시 한자는 2000년 조정된 신
교육용 한자에서 제외된 한자임 |
|
|
99. "달 감" [
총 부수 214개 중 99번
/ 5획 부수 23개 중 5번째
]
|
|
|
|
5-5,[99]  (감)
달다
|

|

|
 {指事字} 입[口]과 입 안에 들어있는 맛있는 것을 추상적 부호[一]로 합하여{합체지사} 입안에 단 맛을 느낄 수 있는 부위가 있다는 의미로 활용되어 '맛있다', '달다'는 의미를 나타냄.
▶ 부수의 활용 역시 '달다', '맛이 좋다' 등으로 활용되며, 형성자를 만드는 소리부호[音符]로도 사용됨.{ 예) 柑(감: 감자나무), 邯(한/감: 땅이름) 등 }
▶[주의 구별부수] * ‘其(기: 그)’는 ‘八(팔)’부수 / * ‘某(모: 아무)’는 ‘木(목)’ 부수 |
- 교육용
기초한자 1800자
중 2자 0) 甘 (감) 달다, 맛이 좋다 : 甘言利說(감언이설), 甘酒(감주),
甘呑苦吐(감탄고토) 4) 甚 (심) 심하다, 매우 : 甚至於(심지어), 甚深(심심)
|
|
|
|
|
|
|
|
|
|
|
|
|
[통계-
5획
부수 총 23자 (기초한자
: 139자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