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ite Map | 수상/선정 | 운영자 소개

 

한자한문 이야기

 home > 한자한문 이야기 > 한문의 자리매김 > 한문 문법 총론 >>

 

 

  한문의 자리매김 - 대문

  한문 이야기

   한문의 위상

   한문의 자리매김

   한문 문장의 이해

   한문 문장의 독해 1

   한문 문장의 독해 2

  한자 이야기

   한자의 접근

   한자가 어렵습니까?

   한자 이해의 첩경

   한자의 구조

   육서의 원리

  한문 문법 총론

  한자의 이해론

  한문의 품사론

   명사/대명사

   동사/형용사/부사

   보조사/접속사

   전치사/후치사

   종결사/감탄사

  한문의 문장론

   평서문/부정문

   의문문/반어문

   비교문/가정문

   사역문/피동문

   금지문/한정문/감탄문

 

 

 

 

 우리의 過去(과거) 전통적인 漢文(한문)은 사실 文法(문법)이라는 개념을 크게 부각시키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多讀(다독)과 精讀(정독)으로 修養(수양)의 차원까지 발전했던 한문의 전통적 敎育方法(교육방법)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지만, 또 다른 이유로 한문 문장 자체가 孤立語(고립어)인 漢字(한자)로 이루어졌다는 특성으로 인해 言語(언어)인 말과는 별도의 것으로 발전해 온 것에 그 근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는 달리 표현하면 무상한 변화와 성쇠를 거듭하는 言語(언어)와는 달리 文字(문자)로서만 사용되어 온 漢字(한자)로 인해 커다란 변화를 느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곧 몇 천년전의 漢文(한문) 文章(문장)이 현재까지 변화 없이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현대의 우리는 과거의 歷史(역사)와 傳統(전통)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傳承(전승)해야 한다는 책임과 의무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과거 우리 민족의 정신적 資産(자산)을 응축하고 있는 漢文(한문) 古典(고전) 資料(자료)를 수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에 한문 고전 자료를 보다 便易(편이)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기초적인 規則(규칙)을 제시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文法(문법)이라는 거창한 명칭을 사용하기보다는 실제 한문 문장을 접했을 때 표현된 한자를 모두 알고 있어도 句節(구절)의 해석이 난해한 경우를 접하게 되는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기본적인 규칙을 제시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렵다는 先入觀(선입관)을 버리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초적인 설명과 예시 문장을 활용해서 모든 분들이 한문 문장에 친숙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바랍니다.


 한문 문장은 앞서 언급했듯이 오랜 역사 속에서 언어(言語)로서가 아닌 문자(文字)로서 우리와 함께 해왔습니다. 이것은 한문 문장이 커다란 변화없이 고대(古代)부터 근대(近代)까지 문형(文型)을 유지해 오고 있다는 것이고, 또한 이는 한문 문장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지 않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앞서 다룬 한자어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문 문장에 대한 독해의 요령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오형민의 이야기 한자여행입니다.

Copyright ⓒ 1998-2003 Oh HyungMin. All Rights Reserved.
webmaster@hanja.pe.kr